X

서울센트럴치과 턱관절

  • 턱관절은 입을 벌릴 때 귓구멍의 안쪽에서 튀어나오는 것처럼 만져지는 관절 로, 귀 앞부분에 존재하는 아래 턱뼈와 머리 뼈 사이의 관절을 의미합니다. 이 관절은 인체에서 유일하게 3차원으로 움직이는 가장 복잡한 운동을 하는 관절로서 관절 사이에는 물렁뼈가 있어 하악골이 뇌두개골을 직접 압박하지 않도록 완충 작용을 합니다.


    턱관절은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며 턱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되는데, 이 때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 뼈가 함께 어우러져 개구(입 벌리기)와 저작(씹는 행위), 말하기, 삼키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하는데, 여러 요인에 의해 이러한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을 턱관절 장애, TMJ 또는 악관절이라고 합니다.

서울센트럴치과

턱관절의 작동원리

  • 아래턱은 그네처럼 매달려 있는 구조입니다. 우리가 왼쪽으로 고개를 숙이면 아래턱이 왼쪽으로 치우치게 되고, 오른쪽으로 숙이면 오른쪽 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아래 턱관절은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턱의 개구 운동은 개구 시 아래턱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위턱에 해당하는 두개골과 두개골을 지탱하고 있는 목뼈가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특히 경추 1번, 2번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는데 개구 운동시 운동의 중심축이 되는 것으로 매달려있는 아래턱을 조정하게 됩니다.


    두개골과 아래턱을 비유하면 문짝과 문에 해당하는데 문짝인 두개골이 좌우 대칭이 안되는 경우가 많이 존재하며 문짝인 두개골의 틀어짐으로 인해 개구 운동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TOP